본문 바로가기
한국🇰🇷&독일🇩🇪 생활 Life in Korea&Germany/일상 daily

[독일/일상] 독일에서 장보기 (feat. LiDL, REWE)

by YUN냥 2023. 10. 25.

 

어쩌다 보니 독일에 살고 있다.

내 독어 실력은 2살짜리 아이보다 못하다.

그래도 다행인건 한국인인지라 기본 눈치가 있어서 몸짓으로 간단한 소통은 가능하다.

 만국공통 언어 "body language"만 믿고 있다.ㅎㅎ

그렇게 당당하게? 동네 마트를 다녀왔다.

좌측은 리들(LiDL), 우측은 레베(REWE)

지금 사는 집은 주변에 마트가 참 많다. 언어도 안되는데 한참 걸어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장을 보지 않아도 돼 천만다행이다.

그 중 두 곳을 다녀왔다. 사진 좌측에 보이는 리들(LiDL)은 독일 마트 중에 가장 저렴한 곳이다. 그래서 그런진 몰라도 과일이나 채소 신선도가 다른 곳에 비해 떨어진다.

위 사진 우측 레베(REWE)는 가격이나 퀄리티 모두 적당한 것 같다. 난 여기가 가장 마음에 든다.ㅎㅎ

어찌됐든 독일 밥상물가는 비싸봤자 한국보다 훨씬 저렴하니, 개인적으로 레베(REWE)나 에데카(EDEKA)를 자주 갈 것 같다. 참고로 EDEKA가 가장 비싸다고 한다!(그래서인지 매장도 훨씬 깔끔하고 잘 정돈되어 있다. 직원들도 더 친절하다는 썰이..)

 

좌측은 이탈리아 사과🍏, 우측은 독일 사과🍎

아차 사과는 또 다른 마트에서 샀다. 여긴 레베(REWE)보다 비쌌다. 에데카(EDEKA)랑 비슷했던 것 같다.

사과 종류만 8가지가 넘었는데 상호명을 까먹었다. 큰 쇼핑몰 지하에 있는 깔끔하고 규모 있는 마트였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소개 하겠다.

이탈리안 초록 사과 참 맛있었다. 아오리 사과와는 또 다른 상큼한 향이 참 좋았다. REWE에도 파는지 찾아봐야지.ㅎㅎ

 

리들(LiDL)에서 마지막으로 장바구니를 장식한 건 역시 맥주! 🍺

역시 독일은 맥주다! 가격이 말도 안된다. 한 캔에 0.99 유로라니. 환율 따지자면 한 캔당 1430원이다.

세계에서 알아주는 독일 맥주를 1430원에 마실 수 있다니...!

더 싼 맥주도 있지만 건너건너 듣기로는 맛있는 맥주를 먹기 위해선 캔당 0.50 유로 이상은 투자하라더라.

믿거나 말거나지만, 한국와 비교해 너무 저렴한 가격이니 괜히 더 내고 맛있는 맥주만 먹고 싶다.

ㅎㅎ얼마나 머물지 모르지만 있을 때 최대한 즐겨야지! Prost!!🍻

 

향신료(spice) 코너다!!

역시 유럽답게 향신료 종류가 어마어마하다. 한국에서 그토록 구하기 힘들던, 그리고 있어도 비싸던 그 귀한 향신료가 한 곳에 모여있다!

너무 신나서 다 담을 뻔 했지만, 가격이 싸도 남으면 짐이라 기본탬만 사왔다.

바질, 파프리카, 오레가노, 마늘 등 8가지 정도 구매했나보다.

향신료 들어가는 음식 생각해내서 더 사러 가야지!

 

땅콩버터(peanut butter) 살까말까 고민하다 결국 안샀다.

리들(LiDL)에서 땅콩버터를 열심히 찾았는데 이 촌스러운 미국 제품을 보고 구매하지 않았다.

아니 사실 뒷 라벨에서 미제인지 확인할 필요도 없었다. 유일하게 영어로 되어 있는 제품.ㅎㅎ

난 독일 뉴비니 미제는 취급하지 않아! 좀더 큰 마트에서 비교해보고 사려고 한다. 피넛버터는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끝이 없으니.. 조금이라도 건강을 챙겨야한다.ㅋㅋㅋ

 

채식주의자를 위한 곡물우유!! Alpro not milk를 샀다!
동일한 브랜드의 아몬드 우유를 샀다!

이 코너를 발견하고 너무 놀라 소리 지를 뻔 했다. 채식을 좋아하고 지지하는 나는 한국에 있을 때 참 많은 불편함을 느꼈었다.

어느 식당에 가도 육류가 항상 포함되어 있고, 심지어는 된장찌개를 시켜도 고기가 들어가 있었다.

어쩔 수 없이 사무실 출근하는 날은 점심에 채식을 할 수 없었고, 저녁에 혹은 주말에만 채식이 가능했다. (약속 있으면 또 자연스레 포기)

그러나 그마저도, 채식 식단을 위한 식재료가 많지 않아 요리할 메뉴가 한정적이거나 원하는 음식을 먹지 못했었다.

그런데 독일은... 곡물로 만든 우유 아닌 우유라니!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는 두유와도 다른 음료다.

이 코너에서 한참 구글 번역기로 어떤 걸 살지 행복한 고민을 했다.ㅎㅎ

사진에는 없지만 냉장 육류 코너에 가면 채식주의자를 위한 고기(veggie-meat) 제품이 다양하게 깔려 있다.

물론 한국도 요즘 채식만두, 채식떡갈비 등 여럿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라 독일과는 비교가 어렵다.

채식주의자라면 정말 신날 수밖에 없는 일이다!

 

큼직하고 신선한 채소, 토마토 야채스프, 라따뚜이 🍆

큼직한 가지와 값싼 채소에 만족해하며 잔뜩 샀다. 감자🥔, 가지🍆, 토마토🍅, 파프리카, 애호박 등등...

평소 좋아하는 토마토 야채 스프와 라따뚜이도 해먹고 뿌듯한 하루였다.ㅎㅎ

 

독일 생각보다 살만한 것 같다! (가성비갑 식재료에 넘어감)